믿음에는 비밀이 있다. by paulshin

View this thread on steempeak.com
· @paulshin ·
$4.01
믿음에는 비밀이 있다.
교회에 오면 믿음이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듣는다. “예수 믿고 천국 가세요.” “예수 믿고 축복 받으세요.”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앞세워 전도하는 것은 식상할 정도이다. 그래서 당신은 예수를 믿고 교회에 나와서 주일마다 예배의식에 참석하면서 천국행을 철썩 같이 믿고 있을 것이다. 그 믿음의 유효성에 대해서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믿고 있다는 사실을 아무도 부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이 간과하는 게 있다. 믿음은 놀라운 능력을 동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천국에 들어가는 믿음은 심판대 앞에 서 봐야 그 결과를 알 수 있지만, 믿음의 효력은 이 땅에서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에서는 이 땅에서 경험하는 믿음의 효력에 대해서 입을 다물고 말을 아끼고 있다. 그리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이야기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성경의 위인들이 경험했던 믿음의 위력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믿음에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비밀이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믿음의 비밀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믿음의 위력을 체험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그래서 오늘은 그 믿음의 비밀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고 싶다.

  

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딤3:8~10)

  

위의 말씀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교회에서 집사를 세울 때, 집사의 자격을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는 대목이다. 그 중의 하나가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바울이 말하는 믿음의 비밀이 무엇인가? 바로 믿음의 능력을 체험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기적이 내려오는 믿음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었던 사람이다. 말하자면 믿음의 위력을 체험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초대교회 당시에는 이렇게 믿음의 기적을 체험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은 집사로 세워 교회를 이끌어나가도록 했던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네 교회에는 믿음의 비밀을 아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그래서 믿음이 무엇인지 지식으로 알고 있지만, 믿음의 위력을 경험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교회에 등록하여 3년 동안 주일성수를 하고 십일조를 내면 집사의 자격을 주고 있다. 믿음의 비밀 따위는 필요 없다. 왜냐하면 목회자들조차도 믿음의 비밀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1. 하나님의 명령에 절대 복종하는 사람

  

사도들이 주께 여짜오되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 하니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너희 중 누구에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오면 그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 도리어 그더러 내 먹을 것을 준비하고 띠를 띠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 명한 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감사하겠느냐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눅17:5~10)








위의 대목은 제자들이 예수님에게 믿음을 더하여 달라는 요청에 대한 대답의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예수님은 겨자씨만한 작은 믿음만 있다고 하더라도, 산에서 자라는 뽕나무가 저절로 뿌리가 뽑혀서 바다에서 자라는 놀라운 기적을 경험할 수 있다고 전제하시면서 비유를 들고 있다. 그 비유의 내용은 주인에게 절대복종하는 종의 태도이다. 하루 종일 땡볕에서 일하다가 저녁에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와서도, 하루 종일 그늘에서 놀던 주인의 식사를 마련하고 주인이 식사를 끝날 때까지 시중을 들더라도, 이 종은 아주 겸손한 태도를 보이면서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게 바로 믿음을 보이는 태도이다.

  

그러나 우리네 교회에는 이런 믿음을 가르치지도 배우지도 않는다. 전도할 때부터 굽신굽신 하면서 교회에 와달라고 사정하며, 교회에 오기만하면 천국의 자격은 물론 세상의 축복을 듬뿍 안겨줄 거라고 하니까, 사람들은 목이 뻣뻣해져서 교회 마당을 밟고 있다. 그래서 말씀대로 살지 않아도 아무도 책망하거나 지적하지 않는다. 목회자들은 예배의식에 참석해서 헌금만 잘 내주면 이들을 치켜세워주고 칭찬해주기 일색이다. 그래서 교인들은 천국은 당연하게 생각하고, 세상의 일들이 잘 되지 않고 기도응답이 없으면 불평불만과 원망의 소리가 자자하다. 그게 위에서 말하는 종의 태도인가? 그렇게 교만한 이들이, 어떻게 예수님이 말하시는 종이 될 수 있을 것인가? 교회의 직분이 높아질수록 대접받는 것을 당연시 하며, 교회봉사를 많이 하고 헌금을 많이 낸 사람들은 자신의 헌신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래서 목회자나 교인들이 이를 알아주지 않으면 시험이 들기 일쑤이다. 목회자역시 자신을 하나님의 종이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종이 아니라 왕이 된 듯한 모습이다. 그런 사람들에게서 예수님이 원하는 종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다. 그래서 이들이 믿음의 위력을 경험할 수 없는 이유이다. 하나님을 주인이라고 부르면서, 실상은 하나님을 종 부리듯 하는 가증스런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을 향한 절대 믿음을 가진 사람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1:6~8)

  

당신이 하나님께 구한 것이 응답이 없는 이유는 대략 두 가지 일 것이다. 하나는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기도이다. 이런 기도는 응답이 없는 게 당연하다. 하나님은 당신의 소원을 채워주는 알라딘의 램프에 나오는 요정 지니가 아니라, 두렵고 떨리는 전지전능한 왕이자 세상의 주인이시다. 그러나 대다수의 교인들은 하나님을 마치 자신의 욕심을 채워주는 부자할아버지쯤 알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런 사람들에게 무슨 관심이나 갖겠는가? 아니라고? 당신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선한 것을 구하였다고? 오홋, 그런가? 그런데 왜 응답이 없는가? 그 이유는 당신이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당신에게 부자는 아니라도, 먹고 사는 생활비를 요청하면 후히 주시고 넉넉하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또한 어떤 질병이라도 구하면 낫게 해주신다고 말씀하셨다. 여러 가지 삶의 문제도 요청하기만 하면 들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래서 당신은 새벽마다 밤마다, 기도원에 올라가 금식을 선포하며 소리를 질러대며 기도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기도는 허공에 흩어지는 소리에 불과하였다. 그 이유는 당신에게 100% 들어주신다는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기도는 하기는 하지만, 마음속으로 의심과 불평, 불만과 원망, 불안과 두려움이 들어온다면 믿음이 없다는 증거가 아닌가? 불신앙은 하나님이 끔찍하게 싫어하시는 죄이다. 기도를 하면서 죄를 짓고 있는데, 무슨 응답이 내려오겠는가? 의심이 들고 믿어지지 않는 부정적인 생각들과 피터지게 싸우지 않고 고스란히 받아들이고 있는 데, 당신에게 믿음이 있다고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100% 믿음이 없이 희생적인 기도의 강도를 높여보지만, 기적을 체험하지 못하며 응답을 경험하지 못하고 중도에 기도를 포기하고 만다.

  

야곱과 수로보니게 여인을 보라. 백부장과 중풍병자의 친구들을 보라. 그들은 칼을 들이대도 결코 물러서지 않았던 강철 같은 믿음의 소유자들이었기에, 결국 예수님의 칭찬을 들으며 소원을 이루었다. 반면에 당신의 모습을 보라. 당신이 구한 것을 주신다는 100%의 믿음이 있는가? 없다면 응답을 기대하지 마시라. 하나님은 100% 굳센 믿음이 아니라면 거들떠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은 세상에 어떻게 그런 믿음을 소유하는 사람이 있냐면서 볼멘소리를 할 것이 뻔하다. 그래서 극소수의 사람만이 믿음의 비밀을 소유했다고 성경이 말하는 이유이다. 믿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다. 그러나 믿음을 보이는 것은 당신이 해야 할 몫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믿음을 보이지 않는다면 믿음의 위력을 경험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3. 쉬지 않고 하나님을 찾아오는 사람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11:6)

  

당신이 고아로 버려져 양부모 밑에서 자란 사실을 모른 채 성인이 되었지만, 양부모가 돌아가시는 임종의 자리에서 놀라운 출생의 비밀을 알려주신다. 원래 당신의 출생신분은 이 나라에서 최고부자인 대기업 회장의 아들이었다는 것을 말이다. 그런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신분을 숨기게 되었다고. 그렇다면 당신이 그 사실을 알고도 회장아버지를 찾아가지 않겠는가? 

  

그래서 당신에게 묻겠다. 당신은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믿는가? 그분은 당신에게 세상에서 최고로 좋은 것을 주실 수 있는 분임을 믿는가? 그분이 당신의 아버지이심을 믿는가? 그렇다면 그분을 찾아가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네 교인들은 전지전능한 아버지이자 주인이신 하나님이 살아계신다고 믿기는 하지만, 그분을 찾을 생각이 없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신4:29)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렘29:13)

  

성경은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행위가 자신을 쉬지 않고 전심으로 찾아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자녀들이 부모를 자주 찾아오는 것을 가장 기쁘게 여기듯이 말이다. 그러나 당신은 돈을 찾고 쾌락을 찾아다니는 데는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붓지만, 하나님을 찾는 일에는 온갖 바쁘다는 핑계를 대면서 귀찮아하고 있다. 그 이유는 세상과 세상의 것을 좋아하지만 하나님은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도 그런 당신을 어두움에 내버려두고 자녀라고 인정하지 않으신다. 아마 당신이 이 세상에 살고 있는지조차 모르실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오랫동안 예배를 드리며 엄청난 헌금과 희생적인 신앙행위에 대한 결과가, 이렇게 허망할리가 있겠는가?

  

우리네 교회에서는 1분짜리 영접기도를 하고 주일성수를 하면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지만, 정작 믿음의 위력을 경험하지 못하고 무능하고 무기력하게 살아가고 있다. 그 이유는 믿음에는 비밀이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인본적이고 지식적인 믿음의 행위만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지금의 믿음의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천국에 들어갈 확률이 전혀 없을 것이다. 예수님은 믿는 자들은 놀라운 영적 능력으로 귀신을 쫒아내며 고질병을 고치며 기적과 이적의 주인공이 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그런 믿음의 능력이 없는 것은, 아직 믿음의 비밀에 무지하다는 증거라는 게 분명하다.
👍  , , , , , , , , , , , , , , , , , , , , ,
properties (23)
post_id65,831,209
authorpaulshin
permlink3ait5w
categorysteemchurch
json_metadata{"app":"steemit\/0.1","tags":["steemchurch"],"format":"markdown"}
created2018-11-11 01:11:21
last_update2018-11-11 01:11:21
depth0
children0
net_rshares4,689,143,652,940
last_payout2018-11-18 01:11:21
cashout_time1969-12-31 23:59:59
total_payout_value3.065 SBD
curator_payout_value0.949 SBD
pending_payout_value0.000 SBD
promoted0.000 SBD
body_length5,445
author_reputation135,241,852,546,266
root_title"믿음에는 비밀이 있다."
beneficiaries[]
max_accepted_payout1,000,000.000 SBD
percent_steem_dollars10,000
author_curate_reward""
vote details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