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네 가지 능력 by pius.pius

View this thread on steempeak.com
· @pius.pius ·
$1.10
투자자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네 가지 능력
![1070.jpg](https://cdn.steemitimages.com/DQmUwSWmw55kFWUPu4m2pCbKZKW1QJA6YFYVwNzTw56e5rz/1070.jpg)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달성하기란 대부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쉽다. 하지만 뛰어난 수익률을 얻어내기란 보이는 것보다 더 어렵다.” - 벤저민 그레이엄

​윌리엄 번스타인은 최초로 개인 투자자들을 옹호했던 이들 중 한 명입니다. 그가 말하는 투자의 역동성에 귀를 기울여 보면, 거의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번스타인은 책 “The Investor’s Manifesto(오디오북: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공의 투자 원칙)”에서 다른 이의 도움 없이 스스로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다음처럼 밝히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수 천 명의 투자자들과 이메일과 대화를 통해 알아본 결과, 극소수만이 자기 돈을 그런대로 잘 관리하는 데 성공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능력이 필요하다. 
> 
>먼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자 과정에 흥미를 가져야 한다. 목공, 원예 또는 육아와 별 차이가 없다. 투자가 즐겁지 않다면, 분명 형편없는 결과를 낳게 되고,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이 자산 관리를 치과 치료를 받는 것만큼이나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
>둘째, 간단한 산수와 대수학과의 범위를 약간 넘는 수학적 능력이나, 엑셀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투자 이론의 기초를 익히기 위해서는 확률의 법칙을 이해하고 통계에 대한 실무 지식이 필요하다. 유감스럽게도 거의 10년 전에 한 금융 칼럼니스트가 내게 말했던 것처럼, 90%의 사람들이 분수를 고역스럽게 생각한다고 한다.
>
>셋째, 투자자는 사우스시 거품에서 대공황에 이르기까지 금융의 역사를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전문가들도 곤란해하는 일이다.
>
>투자자들이 이 세 가지 능력을 모두 지니고 있다고 해도, 다음 네 번째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모두 헛된 일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심지어 자본주의 종말이 닥치더라도 자신이 계획한 전략을 충실하게 실행할 수 있는 감정적 절제력입니다. “끝까지 버텨라.” 잘 나갈 때는 이 말을 하기는 쉽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위 네 가지 중 하나만이라고 갖춘 사람은 전체에서 10% 미만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네 가지를 모두 갖춘 사람은 1만 명 중 한 명 정도라는 의미다.

그래도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번스타인은 일반 투자자 중 약 0.01%만이 이 모든 요소를 합쳐 성공한 투자자가 될 능력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투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동의합니다.

 

금융 시장에 흥미를 갖는 것이 분명한 전제 조건입니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남의 문제를 지적하기 전에) 자기 재정 문제를 먼저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는 (a)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거나, 아니면 (b) 지루하다는 이유로 재정에 신경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정을 가라앉히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책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간과했던 책에서 진정으로 현명한 이들의 지혜를 배우게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책을 쓰려면 상당한 지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자가 오랜 기간 개발해 온 총체적인 생각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현명한 사람들의 무수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수학 능력이 투자 성공에 중요하지만, 너무 복잡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피터 린치가 말한 것처럼, “주식 시장에서 필요한 모든 수학은 초등학교 4학년에 배운 것이면 충분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가 처음 저축에서부터 생기는 기하급수적인 복리 효과와 비용의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불완전한 정보에 근거해 올바른 투자 결정을 내리려면, 확률을 파악해 자신에 어떤 선택권이 있는지 비교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번스타인이 열거한 능력 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바로 금융의 역사와 감정적 절제력입니다.

 

보통 이하의 수학 능력이나 투자에 대한 애정은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지만, 주식시장이 어떻게 움직여 왔는지 알지 못하고 투자 과정을 견고하게 유지해 나갈 감정적 지능이 없다면 투자에 성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번스타인이 열거한 네 가지 능력에 동의하지만, 같은 결론을 내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서두에 써놓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말에 더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99%의 투자자들은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얻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자자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지 못한 채 뛰어난 수익률을 얻으려고 애쓸 때 곤경에 빠지게 됩니다.

 

상위 1% 투자자들은 번스타인이 열거한 네 가지 능력에 전부 정통할 뿐만 아니라 지극히 현명하기도 합니다. 버핏, 막스, 소로스, 린치, 달리오 등을 공부해 보면, 서로 투자 전략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자기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과거 수익률을 바탕으로 확률에 의거해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업계의 거장들에게 배운다면, 개인 투자자들에게 큰 그림을 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배움을 받아들여야만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그들과 같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상 최고의 투자자들처럼 되려고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불가능한 꿈이며, 실수로 이어질 뿐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편안하게 만족할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만족이야말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 행동에 대한 어떤 연구를 봐도, 대다수가 평균적인 수익률을 올리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결정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반면에 자기 행동을 조절할 수만 있다면 평균보다 나은 투자자가 되기는 실제로 아주 쉽습니다. 물론 버핏옹이 말씀하신 것처럼, 행동을 조절하기란 간단하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전문가를 찾으면 번스타인이 열거한 네 가지 능력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하려고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기대치를 낮추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자료 출처: A Wealth of Common Sense, “The Four Abilities Every Investor Needs To Be Successful”
👍  , , , , , , , , , , ,
👎  
properties (23)
post_id90,675,597
authorpius.pius
permlinkc7kwi
categorykr
json_metadata{"tags":["kr"],"image":["https:\/\/cdn.steemitimages.com\/DQmUwSWmw55kFWUPu4m2pCbKZKW1QJA6YFYVwNzTw56e5rz\/1070.jpg"],"app":"steemit\/0.2","format":"markdown"}
created2021-04-24 08:58:48
last_update2021-04-24 08:58:48
depth0
children0
net_rshares1,126,053,843,837
last_payout2021-05-01 08:58:48
cashout_time1969-12-31 23:59:59
total_payout_value0.583 SBD
curator_payout_value0.513 SBD
pending_payout_value0.000 SBD
promoted0.000 SBD
body_length3,214
author_reputation206,273,978,188,429
root_title"투자자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네 가지 능력"
beneficiaries[]
max_accepted_payout1,000,000.000 SBD
percent_steem_dollars10,000
author_curate_reward""
vote details (13)